본문 바로가기
재배 & 원예

채소 재배시 궁합보고 심어요! 가지 당근 양배추와 함께 심으면 좋은 동반식물

by 더블류에이 2021. 7. 1.
728x90
반응형

우리가 음식을 먹을때 서로 궁합이 맞는 것끼리 함께 먹으면 흡수율도 좋고 몸에 더 좋은 것처럼 채소와 야채를 재배할때 함께 심으면 병해충 예방에 도움이 되는 궁합이 잘 맞는 것끼리 심으면 좋다고 합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해충 감소와 수확량 증가에 도움이 되는 #동반식물 활용 소면적 텃발 모델을 제시했는데 아래 첨부한 이미지를 참고하시고 텃밭을 일굴때 참조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동반식물 텃발 조성 모습 / 출처. 농촌진흥청

 

동반식물이란

함께 심으면 모두 좋은 영양을 주는 식물로 옛날 조상님들이 텃밭에 다양한 종류의 채소와 꽃, 약초를 섞어 심으면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동반식물은 해로운 벌레를 쫒고 이로운 벌레를 끌어들여 공기 중 질소를 흡수해 토양에 여양ㅇ분을 공급함으로 생육에 도움을 주는 것을 밝혀졌다고 해요.

 

 

 

동반식물 종류

작물에 따라 잎채소 5종, 뿌리채소 4종, 열매채소 4종, 줄기채소 2종, 식량작물 3종 등 총 18종의 동반식물을 선정했고 이 작물들은 4월~10월까지 사계절 텃밭에 심어 재배할수 있습니다. 

 

 

 

_ 가지

가지는 콩종류와 함께 심으면 해충을 막는 효과가 있으나 경쟁관계인 해바라기와 감자와는 함께 심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_ 당근

당근은 콩류와 차이브, 고수를 함께 심으면 잘 자랄뿐 아니라 해충도 방제할수 있고 허브종의 하나인 은 경쟁관계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_양배추

양배추는 바질과 양파, 콩류를 함께 심으면 잘 자라지만 금잔화 당근, 설러리와 함께 심으면 해충을 방제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고추, 갓은 경쟁관계로 함께 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텃밭디자인 < 채소+채소, 채소+허브, 채소+화훼, 채소+허브+화훼, 채소+허브+화훼+과수 순>/출처.농촌진흥청

 

작물 생육 특성에 따른 동반식물

작물 생육 특성에 따라 함께 심으면 좋은 작물이 있습니다.  위로 곧게 자라는 옥수수는 덩굴성인 강낭콩과 포복형인 참외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수수는 덩굴성인 여주와 포복형인 땅콩과 함께 심으면 잘 자라고 잡초 발생이 줄어 노동력을 절감할수도 있습니다.

 

이 작물을 배치할때는 수직형 작물을 우선 배치하되, 아래쪽에 포복형 작물을 심고 덩굴성 작물은 다양한 재재틀을 활용하면 공간을 알뜰하게 활용할수 있습니다.  

 

 

 

18종 작물의 동반식물 유형 분류와 텃밭 디자인

출처> 농촌진흥청

 

협소한 텃밭에 동반식물 모델을 활용하면 좀더 효율적으로 재배 및 관리가 되겠지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