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배 & 원예

논콩 심기 및 병해충 관리 (병해충 방제)

by 더블류에이 2022. 6. 15.
728x90
반응형

콩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고 많은 수량을 얻기 위해서는 파종부터 생육 초기 재배와 병해충 관리가 필수입니다. 농촌진흥청은 논콩 안정 생산을 위한 생육 초기 재배법과 병해충 관리 요령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논 가장자리 배수로 만들기


논콩 재배 물길내기

 

농경지 배수가 원활하지 않으면 장마나 집중호우에 침수피해를 볼 수 있으므로, 논 가장자리에 깊은 물길을 내 물 빠짐이 잘되게 합니다.

물 빠짐을 철저하게 관리해야 논콩 수량이 증가하고, 품질도 개선됩니다. 논 가장자리에 40cm 이상의 깊은 물 빠짐 길을 만들면 얕은 물길(20cm)보다 수량이 약 13%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종후 이랑과 고랑 만들기

 

 



콩 종자선별·소독

 

종자는 병이 없고 잘 여물어진 건전한 것을 사용하고 종자 색이 변하지 않고 상처가 없는 것으로 고릅니다. 지난해 미라병, 자주무늬병 등이 많이 발생한 밭에서 수확한 종자는 가능하면 피해야합니다.

종자 1kg당 4g의 처리제(베노밀·티람 수화제)를 골고루 묻혀 소독합니다.  

 

 

 

비올때 이랑과 고랑모습

 

왼쪽. 둥근두둑 재배 오른쪽. 평 두둑 재배

 

왼쪽. 콩 전용 콤바인 오른쪽. 보통형 콩바인

 


 
논콩 재배 두둑만들기

 

두둑은 수확할 때 사용할 콤바인과 예취기 기종에 따라 궤도 폭을 고려해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콩 전용 콤바인과 예취기를 사용한다면 높은 두둑 1줄로 심는 게 좋고, 보리 수확에 쓰는 보통형 콤바인을 사용한다면 평두둑 2줄 심기가 적합합니다.

 

 

우천시 가장자리 배수로

 



논 콩 심기

 

씨뿌린 뒤 바로 논이 침수되면 입모율이 약 45% 이하로 떨어질 수 있고, 반대로 3일 이후에 침수되면 95%까지 높아집니다. 따라서 침수에 취약한 논은 비 오기 3일 전까지는 심기를 마치도록 합니다.       

 

입모율이란 정상적인 어른 모로 자라는 비율을 말합니다.
 

콩을 심고 3일이 지나도 비가 오지 않으면 물 대기를 해야하며. 두둑 높이의 80% 정도 물을 대면 입모율을 확보하는 데 유리합니다. 특히 콩 심는 시기에 가뭄이 심할 경우 씨 세우기(입모)가 늦어져 입모율 저하가 우려되므로 심는 시기를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콩 씨 뿌림 후 침수 시기와 침수 기간별 입모율(%)


 

논 콩 병해충 관리

 

생육 초기에는 역병, 시들음병, 균핵마름병 등이 잘 발생합니다. 해충은 거세미나방, 담배거세미나방 등이 있습니다.

콩 병은 생육 초기 토양 수분함량이 높고 온도가 낮으면 역병, 토양이 건조하고 온도가 높으면 균핵마름병이 돌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콩 생육 초기 주요 병과 병해충의 종류>

왼쪽부터, 콩진딧물/ 파밤나방 / 담배거세미나방
왼쪽부터,  거세미나방 /  바이러스병 / 역병(모잘록 증상으로 나타남)

 

 


역병은 주로 어린 모에서 잘 발생하며 물 빠짐이 나쁘거나 침수된 재배지에서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감염된 식물체는 누렇게 시들고 땅에 접한 뿌리와 줄기 부분이 검게 변하며 썩은 현상이 생깁니다.

시들음병에 걸린 식물체는 잎이 누렇게 변하면서 시들고 줄기 속이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하며 썩으며 균핵마름병에 걸리면 지상부로 떡잎이 나온 뒤 어린 모가 적갈색으로 변색하기도 하며,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고 등록된 약제를 희석배수에 맞춰 처리합니다. 또한 감염된 씨앗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종자소독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콩 종자소독 방법 및 생육 초기 주요 병 관리요령>

주요병 관리요령
종자소독 - 맨눈으로 보았을 때 상처 없고 깨끗한 종자 선택, 물기는 반드시 제거(물기가 있으면 약이 과도하게 묻어 약해 발생 우려)

- 베노밀·티람 수화제(파종 전 분의, 4g/종자 1kg)
역병 - 밀식을 피하고 포장 내 통기를 좋게 함, 병 발생이 심한 포장은 다른 작물과 돌려짓기 추천
시들음병 - 맨눈으로 보았을 때 건전한 종자

- 토양은 경운을 깊게 하여 배수가 잘되게 할 것, 필요 시 선충 및 토양 해충 방제 필요
균핵마름병 - 토양이 건조하지 않게 수분 관리가 중요

- 피라클로스트로빈 유제 등 등록 약제로 방제(발생 초기 경엽처리, 1회 이내)



해충은 콩 생육 초기 해충은 어린 벌레 형태로 거세미나방은 땅에 접한 줄기를 갉아 끊어지게 하고, 담배거세미나방과 파밤나방은 어린잎을 갉아 피해를 줍니다. 허물을 두 번 벗어 3령 이상으로 자라면 약제 저항성이 생겨 방제가 어려우므로, 3령 이하 어린 애벌레 시기에 발견 즉시 약제 방제를 합니다.

 진딧물은 잎을 빨아 오그라들게 하거나 황색 반점을 만들고 바이러스를 옮기므로 발생 초기에 약제로 방제해 병 확산을 막아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