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 TEA

콩재배, 콩꽃 필 시기 재배관리 및 병해충 관리

by 더블류에이 2022. 7. 22.
728x90
반응형

 

안정적인 콩 수확을 위한 꽃 피는 시기의 재배 방법 및 병해충 관리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콩은 7월 하순~ 8월 중순까지 꽃이 피고 꼬투리를 맺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는 불볕더위와 가뭄으로 꽃이 떨어지고 꼬투리가 적게 맺힐 수 있으니 알맞은 물 주기와 웃거름(추비) 및 병해충 관리가 중요합니다. 

 

왼쪽 : 콩 꽃 / 오른쪽 : 가뭄으로 뒤집힌 콩잎

 

국립식량과학원은 35도 이상의 고온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물 대기를 하지 않았을 때 콩 수량이 31%가량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가뭄으로 콩잎이 3일 이상 뒤집히는 현상이 발견되면 밭고랑에 물 흘려대기를 해 땅속으로 수분이 충분히 스며들도록 하고, 자동 스프링클러나 호스를 이용해 7~10일 간격으로 물주기를 해 줍니다. 

 

분수호수를 이용한 물 대기
스프링클러를 이용한 물대기

 

 

물주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질소(요소)비료를 사용해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질소비료 사용 시 가뭄피해 대비 29% 생산량 증가(웃거름 10a당 요소비료 10∼20kg 또는 잎에 0.5∼1%(100∼200g/20L) 살포) 합니다. 콩 개화기에 영향을 주는 해충으로는 잎과 꼬투리를 갉아 먹는 나방류와 즙액을 빨아 먹는 노린재류가 있습니다. 

 

 

 

왼 : 콩 미라병 / 오 : 균핵마름병

 

파밤나방, 담배거세미나방 등 나방이 발생하면 잎에 갉아 먹은 흔적과 배설물이 보이고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풀색노린재 등 노린재는 꼬투리가 생길 때부터 꼬투리와 콩알의 즙을 빨아 먹어 수확량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올해는 7~9월 평균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지만, 강수량은 적을 것으로 예상돼 특히 가뭄 발생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콩 시들음병

 

 

콩 병해충 특징

콩 개화기에 가뭄이 들면 시들음병, 미라병, 균핵마름병 등이 많이 발생할 수 있고,  시들음병에 걸리면 식물체 잎이 누렇게 변하면서 시들고 줄기 속이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미라병에 감염되면 줄기, 잎자루, 꼬투리 등이 마르며, 균핵마름병은 빠른 시들음 증상을 유발하고, 잎을 노랗게 변하게 하는 동시에 말려서 이른 시기에 콩을 성숙시킬 수 있습니다.

 

 

해충 특징과 관리방법

 

파밤나방 

4월 중순~11월 중순, 잎을 가하고, 약제 산복 살포 자제

 

담배거세미나방

5월 상순~ 9월 하순, 잎과 줄기 가해, 약제 반복살포 자제

 

톱다리개미 허리노린재, 풀색노린재

6월 하순~10월 상순, 개화기부터 발생하여 꼬투리, 콩알 가해,  약제 살포 횟수 및 간격 조절 중요, 코투리가 1cm 정도 자랄을때 약제 살포

 

 


   국산재료 진한 쌍화차 /밀크씨슬 씨앗만 100% / 숙면에도움되는 수면차 

 

아사이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