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ok & 맛집

추석 상차림 약선요리, 당귀잎 부침개, 더덕튀김, 감초주

by 더블류에이 2022. 9. 7.
728x90
반응형

몇 일 있으면 추석이네요.  추석에는 매번 만드는 요리로 차례상을 차리게 되는데 올 해는 색다른 요리로 차려보면 좋을듯 하여 농촌진흥청에서 공개한 약선요리 몇 가지 소개합니다.

 

약선요리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한약재를 첨가한 한방 요리 개발이 활발한 가운데 음식으로 병을 예방, 치료하고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요리를  말합니다.

 

약선(藥膳)이란 동양의학적인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식품의 특성을 구분하고, 동양적인 처방 원리에 맞도록 배합해 질병 예방과 건강 증진을 통한 장수에 그 목적을 두는 일종의 임상 응용 식사요법으로 즉, ‘약이 되는 먹거리’라는 뜻으로 요즘 말로 하면 ‘기능성식품’ 또는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귀잎 부침개

 

당귀잎 부침개

 

추석에 가족과 함께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대중적인 약선 요리로는 당귀잎 부침개가 있습니다. 부침가루 반죽에 고추를 송송 썰어 넣은 뒤 당귀잎에 반죽옷을 입혀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당귀잎을 큰 숟가락으로 떠서 노릇노릇 부치면 먹음직스러운 부침개가 완성됩니다. 약용 쌈 채소인 일당귀 잎은 대형 할인점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더덕튀김

 

더덕 튀김 


더덕은 일반적으로 무쳐 먹지만, 추석에는 튀김 요리를 많이 먹으므로 더덕 튀김을 준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껍질을 벗긴 더덕은 소금물에 20~30분 정도 담가 아린 맛을 제거한 후, 튀김가루와 찬물을 섞은 반죽으로 옷을 입힌후. 이어 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붓고 튀겨내면 됩니다.

 

 

 

 

황기닭가슴살 무침

 

황기 닭가슴살 무침

 
황기는 원기 회복에 좋은 삼계탕과 궁합이 잘 맞는 약용작물입니다. 황기를 고를 때는 뿌리가 길고 튼튼하며 광택(색택)이 밝은 것을 구매합니다.

 

먼저, 황기에 물 5컵을 붓고 중불에서 30분간 끓입니다. 끓여놓은 황기 물에 닭가슴살, 대추, 마늘을 넣고 20분간 더 끓입니다. 닭가슴살이 다 익으면 건져 결대로 찢어 양념을 넣고 무쳐 내고 남은 국물은 버리지 말고 후추, 실파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 뒤 탕으로 즐깁니다.

 

 

 

감초주

 

 

감초주


감초는 약리적인 효능과 단맛이 탁월해 한약재나 건강기능성 식품의 원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돼 온 약용작물로 감초주를 만들기 위해서는 잘게 썬 감초(150g)와 소주(2L)를 밀폐 용기에 담고 뚜껑을 닫아 서늘한 곳에서 숙성시킨 후 거즈나 베 보자기에 건더기를 걸러 술을 받으면 됩니다.

 

 

 

 

올 추석 약선요리로 맛있고 건강한 차례상 차려보아요~

 

 

 

 

728x90
반응형

댓글